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복사의 과학적 설명
138억 년 전, 우주는 에너지와 물질의 폭발적 생성으로 시작되는 빅뱅(Big Bang)으로 탄생했다. 이 사건은 매우 먼 과거에 발생했지만, 그때 생성된 복사(radiation)는 지금도 온 우주 공간을 가득 채우고 있다. 우리는 이를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복사(CMB: Cosmic M...
138억 년 전, 우주는 에너지와 물질의 폭발적 생성으로 시작되는 빅뱅(Big Bang)으로 탄생했다. 이 사건은 매우 먼 과거에 발생했지만, 그때 생성된 복사(radiation)는 지금도 온 우주 공간을 가득 채우고 있다. 우리는 이를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복사(CMB: Cosmic M...
최근 소행성과 혜성을 연구하는 국제 전문가 커뮤니티는, 세 번째 성간(interstellar) 천체의 발견으로 분주해졌다. 이 천체는 임시 식별명 A11pl3Z로 명명되었으며, 태양에 대한 상대 속도가 시속 약 245,000km에 이르는 매우 빠른 천체로 우리 태양계에 진입했다.
칠레에 있는 베라 C. 루빈 관측소는 우주를 전례 없는 정밀도로 관측함으로써 천문학의 판도를 바꾸게 될 것이다. 이 관측소는 지금까지 인간의 손이 닿지 않았던 우주의 비밀을 드러낼 준비를 마쳤다. 여기에서는 루빈 망원경이 포착한 첫 이미지와 그 이미지들이 벌써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
물리적으로는 수성처럼 가까운 암석형 천체에서 생성된 파편도 지구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수성에서 기원한 것으로 확실히 판별된 운석은 단 하나도 없으며, 이는 오랜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1916년, 아인슈타인은 자신의 이론이 중력파의 존재를 예측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 특성을 연구했다. 그러나 이 파동을 직접적으로 탐지한 것은 거의 한 세기가 지난 2015년이 되어서였고, 이 업적은 2017년 노벨 물리학상으로 이어졌다.
루빈 천문대는 하늘의 일부분만을 정밀하게 관측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몇 밤을 주기로 남쪽 하늘 전체의 가시 영역을 빠르게 스캔한다. 과학자들은 이렇게 연속적으로 촬영된 심우주 이미지들을 활용해 초신성(폭발하는 별), 소행성, 블랙홀, 은하들이 어떻게 진화하고 변하는지를 실시간으로 추적...
수년 동안 천문학자들은 우리 은하의 극적인 운명을 예측해 왔다. 바로 가장 가까운 거대 은하 이웃인 안드로메다와 정면 충돌하는 것이다. 약 50억 년 후로 예상되는 이 병합은 천문학 다큐멘터리, 교과서, 대중 과학서에서 단골 주제가 되어 왔다.
언론은 종종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라는 거창한 제목으로 이러한 뉴스를 보도하지만, 과학자들은 신중한 태도를 유지한다. 이런 신중함은 우주생물학 분야에만 국한된 특징일까? 실제로 주요한 과학적 돌파구는 대부분 빠르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중세의 연금술사들은 납을 금으로 바꾸는 꿈을 꾸었다. 오늘날 우리는 납과 금이 서로 다른 원소이며, 어떤 화학 반응으로도 하나를 다른 하나로 바꿀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현대 과학은 우리에게 납 원자와 금 원자의 근본적인 차이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과학자들이 우리 은하계인 은하수에서 놀라운 블랙홀 하나를 새롭게 발견했다. 이들은 지난 20년 동안 허블 우주망원경으로 촬영한 오메가 센타우리(Omega Centauri) 구상성단의 500장이 넘는 이미지를 정밀하게 분석한 끝에 이 블랙홀을 찾아냈다.